마케팅

소매유통업 트렌드 : 복합경험매장

쿠와아앙 2023. 9. 15. 15:07
반응형

 

옴니채널 소매의 정의 핵심 키워드는  '고객중심', '고객에게 끊임없는(seamless) 쇼핑 환경과 경험의 제공' 이었다.

즉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과정 또는 CDJ (Customer Decision Journey) 상에서 경험 또는 체험이 중요하든 것이다.

 

과거의 마케팅은 구매 후 사용 또는 소비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디지털 기술에 의한 환경 변화는 마케팅의 전 과정에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구재 전 과정(pre-purchase) , 구매과정(purchase) , 구매 후 과정 (post-purchase)에서의 경험 모두가 중요하며 각 과정에서 효과적, 효율적 마케팅 터치포인트를 사용하여 고객 경험을 관리하는 것이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고 있다. 

 

 

 

 

 

복잡해진 CDJ 의 개념도 와 사례 

 

 

OOH = Out of Home Advertising = 옥외광고

 

30대 주부의 기저귀 구매 여정 사례

 

 

 

 

 

자동차 산업의 마이크로 순간 분석결과의 예

 

한 소비자의 마이크로 순간 분석의 예

 

반응형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성과평가  (0) 2023.09.19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 2023.09.18
13장 가격관리와 가격결정  (1) 2023.09.15
제품수명주기 정리  (0) 2023.09.14
11장 신제품 개발과 진입시기  (0) 2023.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