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09장 표적시장 선정

쿠와아앙 2023. 9. 14. 1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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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표적시장 선정
 

   3C 분석과 STP 전략 그리고 마케팅믹스를 연계하여 표적시장 선정의 역할중심제시

 

 

 1) 시장세분화 매트릭스


  - 표적시장(Target Market) : 세분시장 중에서 자사의 경쟁우위와 경쟁상황을 고려했을때 자사에 가장 좋은 시장기회를 제공하는 특화된 시장

  - 표적시장의 선정(Targeting) : 자사의 경쟁우위가 어느 세분시장에서 확보될 있는가를 평가해 상대적으로 경쟁우위가 있는 세분시장을 선택하는

 

  - 시장세분화 매트릭스 : 세분화 변수가 이상일 사용하는 격자 모양, 일반적으로 마케팅 관리자들이 표적시장을 선정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매트릭스를
활용하여 잠재고객과 잠재고객을 쉽게 구분할 있다.

예를 들면 아래 18개의 격자가 형성 되어있고 이중 잠재고객으로 간주하는 세분시장을 먼저 제거한 다음 나머지 잠재고객들을 포함하는 격자 적합시장을 선택한다.

 

 

 

 2) 세분시장의 평가

   : 세분시장요인(세분시장규모, 세분시장 성장률 제품수명주기)
    
경쟁요인(현재의 경쟁자 잠재적 경쟁자)

     자사와의 적합성(기업의 목표와 자원 기존시장과 마케팅믹스와의 조화)
    
차원을 활용하여 세분시장에 대한 표적시장 매력도를 파악

 

 

 

 

2. 표적시장 선정전략

 

마케팅 관리자는 세분시장 매력도 평가를 통해 매력적인 세분시장을 발견할 있으며, 이때 어느 세분시장에 얼마나 많은 세분시장에 진출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는데 이름 표적시작 선정전략(Targeting Strategy) 이라고 한다.

 

 

  1) 전체시장 도달전략


    전체시장 도달전략 : 모든 시장을 소구대상으로 선택, 흔히 자원이 풍부한 대규모 기업에서 사용
     - 단일제품 전체시장 도달전략 : 시장을 하나로 파악해 모든 계층의 고객에게 동일한 제품과 마케팅프로그램으로 시장공략
     - 다수제품 전체시장 도달전략 : 시장을 세분화한 모든 세분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해 부문에 적합한 제품과 마케팅믹스를 투입 

 

  2) 부분시장 도달전략

    부분시장 도달전략 : 시장을 세분화한 후에 모든 세분시장에 진출하지 않고, 일부 세분시장만을 표적시장으로 선정하는 전략
    - 단일시장 집중화전략 : 기업자금과 능력이 부족할 단일제품으로 단일시장을 공략하는 전략

    - 시장전문화전략 : 단일 세분시장에 다양한 제품으로 하는 전략
    - 제품전문화전략 : 다양한 세분시장에 단일제품으로 소구하는 방식, 히든 챔피언기업활용
    - 선택적 전문화전략 : 개의 매력적인 세분시장에 진입하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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